그린짐 소개

그린짐(GREEN GYM)이란?

폭염, 미세먼지로 인한 도시환경 문제로 괴로운 사람들. ‘혼밥’, ‘혼술’ 등 ‘혼라이프’의 보편화로 점차 개인화 되어가는 사회. 생명의숲은 이런 문제로 인해 겪는 사람들의 아픔을 치유하고, 메마른 일상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그린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린짐은 1997년 영국의 자원봉사연합인 TCV에서 처음 고안된 활동으로 숲과 같은 녹지 공간에서 진행되는 야외활동을 통해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은 물론, 자연환경과 지역사회의 건강성을 증진하는 활동입니다.


생명의숲에서는 2017년 국내 최초로 영국 TCV로부터 그린짐 브랜드에 대한 사용권을 획득하여 2018년 대전에서 그린짐리더 양성과정 운영을 시작으로, 서울에서는 2019년 4월에 남산 쇼케이스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린짐 소개

프로세스와 활동


주요 활동


나무심기

숲가꾸기

낫을 이용한 풀베기

손톱을 이용한 덩굴제거

고지톱을 이용한 가지치기

전정가위로 가지치기

숲길 정비

계단만들기

편의시설 정비

숲길 이정표 세우기

텃밭 가꾸기

숲 정화활동

낙엽 긁기

STEP 1

활동 전 신체와 심리 상태를 측정


STEP 2

신체 워밍업


STEP 3

활동 내용, 도구 사용법, 유의사항 숙지


STEP 4

그룹별 활동 진행 

나무심기, 숲가꾸기, 가지치기, 숲길 정비, 편의시설 정비, 숲길 주변 관리활동 등


STEP 5

교류시간, 티타임


STEP 6

장비 정리, 쿨링 다운


STEP 7

활동 후 신체와 심리 변화를 측정 


그린짐 소개

그린짐의 좋은 점

그린짐은 개인의 건강에 집중합니다


숲에서 약간의 땀을 흘리며, 평소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사용해 몸을 움직이는 것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합니다. 그린짐은 우리가 건강을 위해 헬스장에 가는 대신 숲으로 가는 것입니다. 단지 그 운동이 나무심기, 숲가꾸기와 같은 활동인 것이지요. 그린짐을 가장 먼저 도입한 영국에서는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그린짐의 효과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의사들이 직접 시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그린짐 활동을 추천하기 때문에 영국인들은 그린짐을 걷기, 자전거 타기와 같이 일상적으로 수 접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린짐은 우리 동네의 환경을 더 좋게 합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새로운 지식과 생활기술을 배우고, 환경 개선에 기여함으로써 자신감을 회복합니다. 그린짐은 나무심기, 숲가꾸기 등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꾸준히 헬스장을 가듯이 그린짐에 참여한다면, 나 자신의 건강 뿐 아니라 우리 동네의 환경을 더 좋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린짐은 나와 이웃을 만나게 해줍니다


이웃과의 소통으로 건강과 환경에 대해 공감하게 됩니다. 또한 그린짐은 숲과 같은 야외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심리적 행복감을 주고, 이웃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건강한 커뮤니티가 만들어지도록 돕습니다. 


숲을 만나는 또다른 방법

그린짐 참여하기

Icons made by Freepik from  www.flaticon.com